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5가지 알아보자

통증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느낄 수 있는 증상 중 하나 입니다. 주로 외부 요인으로 인해 통증을 느끼게 되지만, 가끔 이유없이 통증을 느낄때도 있는데요. 하물며, 복부에서 통증을 느낀다면, 장기가 많은 부위인 만큼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복부 통증 중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과 각각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은? 

우리의 몸 중 옆구리에는 다양한 장기가 위치해 있어 해당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그 원인 또한 다양한데요, 그 중 대표적인 원인 5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로결석

왼쪽 옆구리 통증을 느끼게 된다면, 대표적인 원인 중 한가지는 요로결석 입니다. 요로결석은 우리의 몸에서 소변이 나오는 관에 결석(돌)이 생겨 배뇨시 통증과 잔뇨감 등을 느끼게 되는 질환입니다. 이런 요로결석으로 인해 해당 부위에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요로결석을 방치한다면 결석은 점점 더 커지게 되어 더 큰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요로결석을 치료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결석이 3mm 이하라면 다량의 수분을 짧은 시간 내 마셔 배뇨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결석을 빼내는 비수술적인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결석의 크기가 클 경우 체외충격을 통하여 결석을 부숴 크기를 작게 만든 후 배출을 유도하는 시술을 통한 치료방법 등이 있습니다.

 

신장질환

신장은 몸에서 소변을 만들어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게 해주는 아주 중요한 장기 중 하나인데요, 신장은 우리 몸의 옆구리쪽에 위치하고 있어 신장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왼쪽 옆구리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신장의 대표적인 질환은 신장결석 등이 있는데요,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통증과 함께 단백뇨와 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신장의 문제는 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볍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신장에 문제가 발견되었다면 먼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원인에 따라 정확한 치료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신장 결석에 의한 통증이라면, 배뇨활동을 도와 몸 밖으로 배출하거나, 체외충격술을 통하여 결석을 작게 만들어 몸 밖으로 배출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신장질환은 대부분 치료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질환이 대부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하루라도 빨리 병원에 내원하시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췌장질환

췌장질환 또한 왼쪽 옆구리 통증을 만드는 원인 중 한가지 인데요, 췌장은 우리의 몸에서 호르몬을 조절하고 소화액을 만들어 소화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중요한 췌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왼쪽 옆구리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췌장염과 췌장암이 있습니다.

 

하지만, 췌장은 우리의 몸에서 가장 통증을 느끼지 않는 장기 중 하나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통증을 느낀 후에는 이미 질환이 어느정도 진행 된 상태일 때가 많습니다. 또한 췌장염의 경우 발견되었을 때 이미 췌장의 섬유화가 어느정도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통증이 옆구리와 등에서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시어 검사를 받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골반염증

골반은 우리의 상체와 하체를 연결해주는 중요한 부위 중 한곳인데요. 또한, 배뇨활동을 도와주는 장기와 생식기관이 있는 위치이며 여자의 경우 자궁이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너무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 중 하나 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골반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골반염에 걸리게 되며 왼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방광염, 신장염 등 골반에 위치한 장기가 먼저 염증에 걸리게 되며 이후 골반에 있는 복막에 염증이 옮겨가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견 즉시 빠른 치료가 중요한데요, 골반염은 가정에서 치료하기 어려우며 치료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에 꼭 내원 하시어 검사와 치료를 받는것이 제일 빠른 치료방법 입니다.

 

갈비뼈 골절

갈비뼈는 우리 몸의 장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기관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갈비뼈가 옆구리에 위치한 만큼 골절이 된다면 해당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하지만, 갈비뼈는 외부 충격으로 인한 골절도 많지만 단지 몸을 크게 한번 움직이는 등으로도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옆구리에 외부 충격을 받지 않은 사람이라면 갈비뼈 골절을 알아채는 경우가 드물다고 합니다. 하지만, 해당 부위에 통증과 멍자국 등이 있다면 갈비뼈 골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숨을 크게 쉬는 행동 또는 갑작스러운 기침 또는 재채기 등을 할 때 통증 또한, 갈비뼈 골절로 인한 증상 중 하나 입니다.

 

오늘은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통증을 느끼고 계신분이라면 하루라도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검사와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진료과목별 병원 검색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어, 우리 집 주변의 병원을 검색 후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바라며,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빠르게 원인이 되는 질환에서 회복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진료과목별 병원 검색하기

 

다른 관심 주제 리스트

B형 독감 증상과 격리기간 알아보자

 

Leave a Comment